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경기도 가평군과 포천시 화현면에 걸쳐서 위치한 운악산과 강원도 화천군과 춘천시 사북면에 이어져서 위치한 용화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조선시대 조종현에 자리한 구름을 뚫고 솟은 경기의 소금강이자 진산인 운악산과 호수에 포위된 천혜의 바위 요새이자 그 바위들에 얽혀있는 이야기가 있는 바위 전시장인 용화산을 안내합니다.
1. 운악산 vs 용화산 명산 개요
1) 운악산 개요
소재지: 경기도 가평군 하면, 포천시 화현면
경기 5 악의 하나인 운악산은 이름에 드러나 있듯 바위가 많은 명산이다. 산봉과 능선이 정상으로 수렴하는 산의 구도도 좋고 바위와 가을 단풍이 어우러진 모양도 아름답다. 그래서 '경기의 금강'으로 불린다.
동쪽 기슭에는 보조국사 지눌의 사리탑이 있는 현등사가 자리했다. 서쪽에는 수직의 소꼬리폭포, 30m 길이의 무지개폭포가 있어 빙벽등반을 즐기는 산악인들이 즐겨 찾는다. 한북정맥의 마지막 900m급으로 이 서남쪽으로는 기껏해야 600m급의 죽엽산, 계명산이 있을 뿐이다(산경표가 아니라 대동여지도를 따를 경우다). 아래쪽 경기도에도 이만한 산이 없다.
수계(水系)는 동쪽이 청평 안전유원지를 이루다 북한강으로 흘러드는 조종천, 서쪽은 포천천의 지류 명덕천이다. 따라서 조종천 유역, 옛 이름이 조종현(朝宗縣)이었던 상면과 하면이 앞쪽이 되니 산세 또한 청평에서 현리로 넘어가는 서대고개에서 보아야 맞다. 운악산은 조종현의 치소(治所)였던 현리의 진산이었던 것이다.
2) 용화산 개요
소재지: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ㆍ하남면, 춘천시 사북면
용화산은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과 화천군 하남면 경계에 솟은 바위산이자 춘천의 의암댐, 소양댐, 춘천댐, 화천댐에 포위된 천혜의 성벽이다. 보통 들머리로 잡는 고성2리 양통골로 용화산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바위봉우리들이 눈에 들어온다. 춘천시 방면으로는 깎아지른 바위 절벽을 이루고 있는데, ‘새가 난다’하여 이름 붙여진 새남바우를 비롯해 하늘벽 촛대바위, 층층바위, 득남바위 등의 기암과 함께 용화산 정상에서 서쪽으로 흘러내리는 만장봉 일원의 암골미는 용화산의 백미라 할 수 있다. 특히 노송군락을 품고 있는 만장봉 너럭바위에서 바라보는 하늘벽 촛대바위의 경치가 일품이다. 만장봉에는 1976년도에 암벽등반 코스가 개척되어 지금도 등반가들이 종종 찾고 있다. 만장봉과 정상 사이의 바위능선에서는 춘천의 산군이 잘 보이는데, 정상에 다다를 즈음이면 대룡산(899.4m)과 삼악산(654m) 정상이 보이는 것은 물론 삼악산 북서쪽으로 뻗은 북배산, 가덕산, 서쪽의 삿갓봉과 응봉이 보인다. 이밖에도 용화산에는 옛날 춘천지방에 있던 고대국가 맥국(貊國)의 성문역할을 하던 배후령, 성불령, 사야령, 큰 고개, 모래재 등의 고갯길 10여 곳의 흔적이 남아있다.
2. 운악산 vs 용화산 산행 특징
1) 운악산 산행 특징
석거리에서 운악교를 건너면서 시작되는 산행은 일단은 현등사로 통하는 도로를 따라간다. 백 년 폭포와 무우(舞雩) 폭포를 보기 위한 것으로 이후 오른쪽 능선으로, 본격적인 산길로 접어든다. 능선에 올라서서 7분쯤 가면 눈썹바위에 닿는다.
쇠줄과 철사다리가 계속 이어지는 바위 능선에는 전망 좋은 곳이 네 군데 있다. 728봉 전후와 "병풍바위 촬영소", 구름다리 일대, 정상 직전의 924봉이다. 반면 정상에서의 조망은 별로다. 하산길에는 망경대와 벼랑바위에서 전망을 즐긴다.
궁예성터는 성의 흔적이 조금 남은 것을 가지고 누군가 갖다 붙인, 근거 없는 것이다. 소꼬리폭포와 무지개폭포를 보려면 청학사에서 하산하지 말고 작은 능선과 계곡을 지난 다음 능선을 따라 내려와야 한다.
2) 용화산 산행 특징
가장 많이 이용되는 들머리는 양통마을에서 도로를 따른 큰 고개다. 북으로 뻗어있는 큰 고개까지는 옛 도로를 따르므로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다. 새남바위는 큰 고개에서 만장봉 아래쪽으로 5분 정도 돌아가면 나온다. 만장봉까지는 가파른 암릉길이 이어지고 이내 새남바위 꼭대기에 이를 수 있다. 다시 용화산 성터를 지나 헬기장에 도착하는데, 헬기장은 큰 고개에서 900m 거리에 있다.
용화산 정상까지는 50m 거리로 금방 닿을 수 있지만 정상을 메운 짙은 숲으로 인해 조망하기는 여의치 않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100m 내려가면 병풍바위를 만나는데, 이곳에서 동쪽으로 아기자기한 암릉길을 지나면 858봉 봉우리가 삿갓처럼 이 솟아 있다. 이곳이 오히려 조망하기에 좋다. 하산은 858봉에서 되돌아와서 양통마을 도로로 곧장 내려서거나 858봉을 거쳐 깔딱 고개를 지나 계곡으로 내려서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운악산 vs 용화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운악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3시간 30분
운악교 ① - 15분 - 무우폭포 ② - 25분 - 눈썹바위 ③ - 30분 - 728봉 ④ - 30분 - 정상 ⑤ - 50분 - 궁예성터 ⑥ - 20분 - 청학사 ⑦
- 40분 - 운주사 ⑧
- 기타 코스 1: 약 4시간 20분
운주사 ⑧ - 신선대 ⑨ - 애기바위 ⑩ - 정상 ⑤ - 절고개 ⑪ - 현등사 ⑫ - 석거리 ⑬
- 교통 정보: 현리행 버스는 서울 상봉동터미널에서 광릉내와 청평 경유를 합해 11회,
청량리에서 1시간 간격(1330번 좌석)으로 있다.
현리에서는 상판리행 군내버스(11회)를 타고 현등사 입구에서 내린다.
운주사 쪽은 광릉내에서 14회 있는 일동행 군내버스를 이용, 화현리에서 하차한다.
동쪽으로 입산할 경우에는 경춘(46번) 국도로 가다 청평에서 37번 국도로 갈아타고 서쪽을 들머리로 한다면 퇴계원에서
47번 국도를 탄다.
2) 용화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3시간 10분
양통마을 ① - 1시간 - 큰 고개 ② - 40분 - 정상 ③ - 30분 - 858봉 ④ - 1시간 - 양통마을 ①
- 기타 코스 1: 약 4시간 20분
양통마을 ① - 큰고개 ② - 정상 ③ - 858봉 ④ - 깔딱 고개 ⑥ - 양통 ⑤
- 기타 코스 2: 약 4시간
큰고개 ② - 정상 ③ - 성불치 ⑦ - 파로호 ⑧
- 교통 정보: 춘천이 시작점이다.
버스 운행 횟수가 적으므로 택시를 이용해도 되나 35분 정도 걸린다.
. 춘천 후평동→고성2리 양통삼거리 1일 5회 운행
. 고성2리 양통삼거리→춘천 1일 5회 운행
. 춘천 37번 시내버스→고탄 1일 6회 운행
. 화천 시내버스→삼화리 경유 거례리 1일 4회 운행
춘천에서 5번 국도로 춘천댐-407번 지방도-고성리에서 403번 지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