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계산, 주흘산) 대한민국의 명산 개요, 산행 특징, 코스 및 교통 정보

by moneymany1004 2026. 1. 12.
반응형

조계산 과 주흘산 소개 사진
조계산(좌) vs 주흘산(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과 송광면에 걸쳐서 위치한 조계산과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위치한 주흘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산세가 아주 부드럽고 양쪽으로 큰 사찰을 둔 좌우가 대칭인 특이한 산인 조계산과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북한산의 대표적인 주요 봉우리 산군인 삼각산과 다툴 만큼 빼어난 명산 주흘산을 안내합니다.

1. 조계산 vs 주흘산 명산 개요

1) 조계산 개요

 

소재지: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ㆍ송광면

높이: 887.3 m
예로부터 소강남(小江南)이라 부른 명산으로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숲·폭포·약수 등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불교 사적지가 많으며, 도립공원으로 지정(1979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목조삼존불감(국보 제42호), 고려고종제서(高麗高宗制書 : 국보 제43호), 송광사국사전(국보 제56호) 등 많은 국보를 보유한 송광사와 곱향나무(천연기념물 제88호)가 유명합니다.
[양쪽에 큰 사찰인 대가람을 둔 좌우 대칭의 산]

드물게도 좌우가 대칭인 산이다. 가운데의 장막골을 축으로 양쪽 산줄기와 물줄기들이 반대방향으로, 같은 수로 뻗어있다. 그 기슭에는 가람이 둘 있다. 승보사찰 송광사와 태고총림 선암사가 바로 대가람이다.
상봉 장군봉 코밑의 선암사는 옥 같은 미녀가 잔을 올리는 옥녀헌배형(玉女獻杯形) 명당이라고 한다. 그래 들머리 유천부락 앞에는 옥녀봉이, 뒤에는 배봉(盃峯)이 있는데 근래 주암댐이 건설되면서 동네 앞에 조정지댐의 상사호가 만들어져 전설이 더욱 설득력 있게 되었다.
반면 송광사는 선암사를 둘러싼 대칭 저쪽 산들까지 외연으로 포괄하는 겹산 명당에 자리 잡았다고 한다. 가까운 울타리 망수봉, 연산봉, 대장봉, 조계봉이 내산(內山), 선암사의 울타리 시루산, 장군봉, 깃대봉, 고동산을 외산으로 여기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뒷산 송광산(연산봉 일대)을 버려두고 '조계산 송광사'라 이름 붙일 수 있었다.
1979년에 도립공원으로, 1998년에는 사적 및 명승 8호로 지정되었다. 송광사는 보조국사 지눌, 선암사는 대각국사 의천의 자취가 서려있으니 그래도 될 만하다. 조계산은, 유명한 두 도량으로 하여 덕을 보는 산이다.

 

2) 주흘산 개요

 

소재지: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높이: 1108.4 m
소백산맥의 중심을 이루고 문경새재 등 역사적 전설이 있으며, 여궁폭포와 파랑폭포 등 경관이 아름답고, 월악산 국립공원구역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야생화, 오색단풍, 산죽밭이 유명하며, 조선조 문경현의 진산으로 문경 1, 2, 3관문이 있습니다.
[삼각산과 다툴 만큼 빼어난 명산]

서울의 진산 자리를 놓고 삼각산과 다투다가 휘적휘적 내려와 버렸다는 전설이 있을 만큼 빼어난 산이다. 정상에서 남봉으로 뻗어 내린 천 미터를 넘나드는 능선이 특히 준걸해 흡사 삼각산 백운대에서 보현봉에 이르는 장쾌한 능선을 빼다 놓은 듯하다.
일반등산로는 주봉으로 알려진 1057봉을 중심으로 6방으로 나있는데 이 중 상봉인 주흘영봉과 부봉을 지나 동화원로 이어지는 줄기의 능선미가 일품이다. 월항삼봉으로 해서 하늘재로 내려서는 코스도 좋은데 월악산에서는 이 둘의 하늘금이 리듬체조의 리본처럼 역동적으로 보인다.
산이 솟음이 우세한 형국이라 썩 발달한 계곡은 없다. 대신 곡충골의 여궁폭포와 파랑소, 조곡골의 꽃밭서들이 이채롭다. 너덜 사이를 듬성듬성 뚫고 올라온 진달래가 꽃을 피운 모습은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도립공원으로 지정돼있는 문경새재는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의 관문과 아울러 자연보도로도 유명하다. 근래에는 여기에 드라마 왕건 세트장과 산악영화제가 보태졌다.

 

2. 조계산 vs 주흘산 산행 특징

1) 조계산 산행 특징

 

장막골을 둘러싼, '물구나무 선 U자' 운두를 다 도는 코스다. 처음 올라서는 곳은 송광굴목이재(720m)가 되고, 이어 송광사 쪽 최고봉 연산봉(830m)을 넘어 787봉에 이른다.
787봉 일대는 평평한 억새밭이다. 상봉 장군봉에 이르는 능선 도틔등 역시 평평하다. 장군봉 또한 마찬가지여서 전망이 별로다. 그건 남릉으로 내려가는 중간의 배바위에서나 찾아야 한다.
선암굴목이재에서 송광굴목이재로 돌아가는 길 가운데는 명물 보리밥집이 있다. 백만 명 가까운(2003년 기준 98만 명) 탐방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절 사잇길 한가운데니 주막 같은 음식점이 하나 들어선 것이다. 밥맛도 그만이려니와 평상에 누워 낮잠을 즐길 수도 있다.
송광굴목이재로 돌아오면 이제 남쪽의 천자암으로 향한다. 유명한 천연기념물(88호) 쌍향수를 보기 위해서다. 800년 수령의 두 향나무가 엿가락처럼 꼬인 명물이다.

 

2) 주흘산 산행 특징

 

문경사람들이 즐겨 찾는 등산로는 월복사코스지만 외지인들은 여궁폭포와 혜국사가 있는 곡충골을 선호한다. 정상과 주흘영봉을 오른 다음에는 또 꽃밭서덜이 있는 조곡골로 하산하기를 권한다.
곡충골코스는 산허릿길과 계곡길로 갈라진다. 계곡길은 여궁폭포에서 흘러오는 협곡 계류를 거슬러 올라가니 길도 좋지 않고 폭우가 오면 위험하다. 산허릿길을 타도 혜국사 조금 못 미친 지점에서 여궁폭포로 내려가볼 수 있다.
혜국사와 정상 사이의 대궐터에는 샘이 있다. 여기서 물통을 채우고 남릉으로 올라 전좌문이라고 하는 석문(石門)을 지나면 정상이다.
주흘영봉은 상봉이라는 의미밖에 없어 일반인들이 잘 찾지 않으나 등산의 의의는 정상에 서는 것이다. 2킬로미터밖에 안 되니 구태여 올라 꽃밭서덜로 내려간다.

3. 조계산 vs 주흘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조계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6시간 10분

  송광사 ① - 1시간 - 송광굴목이재 ② - 30분 - 연산사거리 ③ - 40분 - 787봉 - 1시간 - 정상 ⑤ - 40분- 선암굴목이재 ⑥

   - 30분 - 송광굴목이재 ② - 30분 - 천자암 ⑦ - 50분 - 운구재 ⑧ - 30분 - 송광사 ①

 

- 기타 코스 1: 약 3시간

   송광사 ① - 송광굴목이재 ② - 선암굴목이재 ⑥ - 정상 ⑤ - 선암사 ⑨

 

- 기타 코스 2: 약 2시간 40분

    선암사 ⑨ - 정상 ⑤ - 선암굴목이재 ⑥ - 선암사집단시설지구 ⑩

 

- 교통 정보: 시작점인 순천은 철로교차점이니 열차를 이용하면 좋다.

                  용산발 전라선 열차가 13회, 광주발 경전선은 7회, 부산 부전발은 4회, 진주에서 순천을 거쳐 용산으로 가는 야간열차가

                  있다.
                  . 순천→선암사 : 1번, 16번, 100번 버스 05:50∼22:30까지 수시로 운행
                  . 순천→송광사 : 06:20∼20:20까지 40분 간격 운행
                  송광사행 버스는 광주종합터미널에도 있다. 광주→송광사 : 1일 9회 운행

                  첫 번째로 송광사로 가려면 호남고속국도 주암 IC로 나와 벌교 방면 27번 국도.
                  두 번째로 선암사로 갈 때는 승주 IC 22번 국도에서 순천 쪽으로 1킬로미터쯤 가다 만나는 삼거리에서 857번 지방도로

                  접어든다.

 

2) 주흘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4시간 15분

    매표소, 제1관문 ① - 50분 - 혜국사 ② - 35분 - 대궐터 ③ - 45분 - 1075봉 ④ - 40분 - 주흘영봉 ⑤ - 45분 - 꽃밭서덜 ⑥

    - 40분 - 제2관문 ⑦

 

- 기타 코스 1: 약 5시간 10분

    잣밭재 ⑧ - 남봉 ⑨ - 1075봉 ④ - 대궐터 ③ - 혜국사 ② - 제1관문 ①

 

- 기타 코스 2: 약 4시간 50분

   월복사 ⑩ - 1075봉 ④ - 주흘영봉 ⑤ - 부봉 ⑪ - 동화원 ⑫

 

- 기타 코스 3: 약 4시간 45분

   개그늘 ⑬ - 1075봉 ④ - 주흘영봉 ⑤ - 꽃밭서덜 ⑥ - 제2관문 ⑦

 

- 교통 정보: 시작점은 점촌에 있는 문경시외버스터미널이다.

                  새재행 버스가 18회 있다. 문경읍내로 가는 버스는 더 많다.

                  중부내륙고속국도 문경새재 IC-문경읍 방면 3번 국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