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강원도 영월군과 충청북도 단양군에 걸쳐서 위치한 태화산과 경상북도 상주시와 충청북도 보은군에 이어져서 위치한 구병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남한강을 휘감아 도는 억새의 산이자 태화산성에서 영월읍을 두루 굽어볼 수 있는 태화산과 아홉 개의 바위 봉우리가 병풍처럼 두른 듯 아름다운 구병산을 안내합니다.
1. 태화산 vs 구병산 명산 개요
1) 태화산 개요
소재지: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강원도와 충북의 경계를 이루는 태화산은 이름에 걸맞은 크고 아름다운 산이다. 아울러 아담한 억새밭을 가지고 있어 가을산행지로 알맞다. 그렇지만 주위에 있는 원주의 치악산과 단양의 소백산, 월악산국립공원의 그늘에 가려 많이 알려지지는 못한 산이다. 이런 연유로 태화산에서는 아직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태고의 자연미를 볼 수가 있다. 게다가 남한감이 산자락을 휘감아 흐르고 4억 년의 신비를 간직한 고씨동굴을 품에 안고 있어 산행의 묘미를 더한다. 사계절 변화무쌍한 부드러운 능선길은 아름다운 비경을 보여주고 가족단위 산행지로 적격인 산이다. 태화산 산행의 들머리는 주로 영춘, 팔괴리, 고씨동굴 등 3군데이지만 고씨동굴 쪽은 가팔라 주로 영춘이나 팔괴리를 들머리로 많이 잡는다.
2) 구병산 개요
소재지: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충청북도 보은군 마로면ㆍ속리산면
구병산(876.5m)은 충북 보은군과 경북 상주시의 속리산국립공원 남쪽 국도 25호선 변에 자리 잡고 있다. 속리산에서 뚝 떨어져 나와 보은군 마로면 적암리와 경북과의 도계에 웅장하고 수려한 아홉 개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이라 '구봉산'으로도 불린다. 주능선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길게 이어지면서 마치 병풍을 두른 듯 아홉 봉우리가 연이어져 매우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있으며 연중 많은 등산인들이 찾는다.
구병산은 숲이 우거져 있어 물도 맑아 여름철 산행지로 적격이며 가을 단풍 또한 볼 만하다. 예로부터 보은 지방에서는 속리산 천황봉, 구병산, 금적산을 지아비산, 지어미산, 아들산으로 불러오고 있다. 보은군청에서는 1999년 구병산에서 속리산을 잇는 43.9km 구간을 충북알프스로 업무표장 등록을 하여 널리 알리고 있다. 내속리면 구병리의 삼가초교, 마로면 적암리, 금계천가의 송현리 등이 산행기점이다.
2. 태화산 vs 구병산 산행 특징
1) 태화산 산행 특징
영춘~정상~고씨동굴 혹은 팔괴리, 팔괴리~정상~영춘 혹은 고씨동굴 코스는 태화산을 제대로 감상하기 좋다. 정상까지 가장 빠른 길은 영춘을 들머리로 한 코스다. 영춘에서 하차해 북벽교를 건너면 태화산이 보인다. 도로를 따라 20분 정도 걸어 느티나무 옆으로 난 오솔길로 오른다. 지그재그로 이어지는 산길로 40분을 오르면 천여평에 달하는 분지가 자리 잡은 화장암이다. 화장암에서는 석간수로 물을 채우도록 한다. 화장암에서 송림숲 터널 사이로 10분이면 사거리인 주릉에 올라선다. 북쪽으로 난 완만한 오르막길로 897봉을 지나면 수백 평에 달하는 억새밭이다. 곧장 북쪽으로 1001봉을 지나 굴참나무 군락을 지나면 태화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914봉까지는 암벽지대이고 삼거리에서 동쪽 길로 내려서면 곧 샘이 나온다. 샘을 지나 고씨동굴까지는 경사 45도의 암벽 및 바위가 부서져 흩어진 자갈·돌무더기가 많은 너덜지대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2) 구병산 산행 특징
적암휴게소에서 사기막마을을 거쳐 농산물판매장에서 오른쪽 다리를 건너 개울을 따른다. 다시 해상골계곡을 왼쪽으로 건너가 합수지점 갈림길에서 토골 골짜기로 접어드는 오르막길로 들어서면 주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다. 가파른 너덜길을 지나면 옹달샘터에 닿는다.
직진에 가까운 오른쪽 길을 택해 너덜길과 가파른 오르막을 이어가면 주능선의 두 봉우리 사이 낮은 고개지점 안부에 이른다. 이정표와 20번지점 표지가 있다. 왼쪽(서쪽) 길로 낭떠러지를 이룬 암릉을 거쳐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서 하산은 안부네거리로 되돌아와 남쪽 수무골로 한다. 급경사 내리막길이 지그재그로 이어진다. 밧줄과 세미클라이밍지대, 철계단 등을 거쳐 수무골 협곡을 내려선다. 개활지와 경운기길을 따라가다가 보은 위성통신지구국 철조망울타리 밖을 지나 농로갈림길에서 왼쪽길을 따르면 적암휴게소다.
3. 태화산 vs 구병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태화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4시간 45분
영춘 ① - 55분 - 화장암 ② - 10분 - ( 주릉 ) - 30분 - 897봉 ③ - 10분 - 억새밭 ④ - 30분 - 정상 ⑤ - 1시간 30분 - 삼거리 ⑥
- 1시간 - 고씨동굴 ⑦
- 기타 코스 1: 약 3시간 40분
팔괴리 ⑧ - 삼거리 안부 ⑥ - 정상 ⑤ - 영춘 ①
- 교통 정보: 시작점은 영월이다.
영월→영춘: 1일 6회 운행
영월→흥월, 팔괴리: 1일 4회 운행
중앙고속국도 서제천 IC→제천 방면 5번 국도→영월 방면 38번 국도-영월에서 88번 지방도-태화산
2) 무학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4시간 15분
적암휴게소, 사기막마을 다리 ① - 25분 - 계곡갈림길 ② - 25분 - 정수암터(옹달샘) ③ - 40분 - 안부삼거리 ④ - 1시간 - 정상 ⑤
- 35분 - 철계단 ⑥ - 1시간 10분 - 적암휴게소 ①
- 기타 코스 1: 약 3시간
삼가리 수성초교삼가분교 ⑦ - 구병리 ⑧ - 853봉 ④ - 정상 ⑤ - 송현리 ⑨
- 교통 정보: 시작점은 보은군 마로면 적암리다.
청주 보은 적암을 경유하는 상주행 직행버스이용, 적암리(적암휴게소, 검문소)에서 내린다.
서울 남부터미널에서 상주행 직행버스가 06:30부터 18:20까지 13차례 있다.
보은-상주 간 07:40부터 21:10까지 31차례 시외버스가 운행된다.
보은읍에서 구병리행 시내버스가 4회(06:45, 08:20, 12:10, 16:30) 운행한다.
중부내륙고속국도 증평 IC-내수-초정-미원-보은 등을 거쳐 상주 방면 25번 국도를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