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경상남도 부산에 위치하고 있는 금정산과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명지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산을 지키는 산성 명산이자 부산 시민의 인기 최고의 1일 등산코스를 가진 금정산과 더불어 수더분하나 깊은 맛이 있는 산으로 천지 사방으로 산자락을 펼친 명지산을 안내합니다.
금정산 vs 명지산 명산 개요
1) 금정산 개요
산림이 울창하고 산세가 비교적 웅장하며 도심지 가까이 위치한 시민들의 휴식처인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역사적으로 나라를 지키는 호국의 산으로서 호국사찰 범어사와 우리나라 5대 산성의 하나인 금정산성이 있음. 낙동강 지류와 수영강의 분수계(分水界)를 이루고, 금강공원 및 성지곡공원 등이 있습니다.
[부산을 지키는 산성 명산]
항도 부산의 진산 금정산은 시원한 조망과 아기자기한 산성, 명찰 범어사가 어우러진 산이다.
금정산이란 이름은 산꼭대기에 금빛을 띤, 샘이 있다는 데서 유래한다. 수많은 부산시민이 찾는 금정산은 높은 산세에다 동래온천장, 금강공원, 산성유원지 등 각종 위락시설들까지 있어 휴식처로 손색없는 산이다.
병풍바위, 은벽, 대륙봉암장 등 부산 클라이머들을 키워낸 좋은 바위들도 많다. 또 금정산성은 비교적 잘 보존되어 훌륭한 역사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2) 명지산 개요
소재지: 경기도 가평군 북면ㆍ하면
경기도 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으로 경기도의 최고봉인 화악산(1,468m)과 가평천을 사이에 하고 있으며, 강씨봉, 귀목봉, 청계산, 우목봉 등 산세가 웅장하고 군립공원으로 지정된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하였으며, 20여 km를 흐르는 산 동쪽의 가평천 계곡과 익근리계곡의 명지폭포가 유명합니다. 명지산 일대의 산과 계곡들은 경기도 내에서는 첫째가는 심산유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더분하나 깊은 맛이 있다]
명지산은 하늘금 이쁜 명산은 아니지만 높고 깊은 맛이 있다. 경기도에서 가장 산이 많고 지대가 높은 가평군에 자리한 제2봉이기 때문이다. 특히 남쪽의 청우산(619m)에서 시작, 대금산(706m), 매봉(929.2m), 연인산(1068m)을 거쳐 올라오는 70리 능선길은 적설기 종주코스로 호(號)가 나있다. 이 능선은 북서계절풍을 가로막는 첫 1000미터 전후 산줄기다.
동쪽의 익근리계곡을 C자로 둘러싸는 산세여서 그쪽으로 등산로가 발달해 있다. 서쪽은 귀목고개에서 상판리로 향하거나 귀목봉(1036m) 너머 강씨봉고개에서 포천 일동으로 내려가게 돼있다. 그만큼 연계 교통이 불편한 까닭에 찾는 이들이 적어 호젓한 이로운 점이 있다. 봄철 나물산행의 적지다.
명지산행의 백미는 정상부에서 보는 산국(山國)의 파노라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절해고도 같은 막막함을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경험할 수 있다.
6km나 되는 익근리계곡은 여름철 물놀이하기에 좋다. 가을 단풍도 이름이 있다. 육산이라 언뜻 수더분한 인상이지만 산이 크니 그만한 값은 한다.
금정산 vs 명지산 산행 특징
1) 금정산 산행 특징
금정산의 등산로는 남문에서 북쪽 고당봉에 이르는 주능선 양쪽으로 골고루 갈라져 나있다.
산행기점은 남쪽 금강공원과 만덕고개, 북쪽 범어사, 외송, 서쪽의 호포, 동쪽의 두실 등이 있는데 그중 범어사와 금강공원 쪽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이 둘 양쪽 끝이 되는 주능선 코스는 15킬로미터로 5시간쯤 걸린다. 도중에 적당한 간격으로 샘이 있어 물 걱정은 없다.
동래온천장에서 동문 산성고개까지 버스로 곧장 오르거나, 금강공원에서 제2망루까지 케이블카로 올라 산행을 시작해도 괜찮다.
2) 명지산 산행 특징
익근리계곡 들머리의 비구니도량 승천사를 지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산길은 계속 계곡 오른쪽(북쪽)으로 가고 있다. 한 시간쯤 가면 명지폭포가 나오지만 등산로에서 50m를 내려가야 볼 수 있다. 명지폭포 위부터는 계류반석이 종종 나타난다.
계곡이 시시해진다 싶을 즈음 오른쪽(서북쪽)으로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처음부터 가파르게 시작한다. 이 오르막은 정상과 사향봉(1013m) 사이의 안부에서 끝이 난다.
정상을 지나 남봉에 이르면 동쪽의 익근리로 되돌아갈지 서쪽의 귀목리로 갈지 남쪽의 백둔리로 갈지 결정해야 하는 사거리가 나온다. 가장 가까운 데는 백둔리로 2시간 거리며 먼 데는 귀목리로 3시간, 익근리도 2시간 30분은 걸린다. 익근리코스는 근래 산사태가 났을 만큼 가파르다.
금정산 vs 명지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금정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5시간 35분
금강공원 ① - 1시간 40분 - 이정표 사거리 ② - 1시간 20분 - 동문 ③ - 35분 - 회룡암 사거리 ④ - 35분 - 북문 ⑤ - 25분
- 고당봉 ⑥ - 1시간 - 범어사 ⑦
- 기타 코스 1: 약 3시간 5분
호포 ⑧ - 고당봉 ⑥ - 북문 ⑤ - 정수암 ⑨ - 금성동 ⑩
- 기타 코스 2: 약 3시간 30분
양산 외송리 ⑪ - ( 장군봉 ) - 고당봉 ⑥ - 북문 ⑤ - 범어사 ⑦
- 기타 코스 3: 약 3시간 20분
두실역 ⑫ - 회룡암 ⑬ - 의상봉 ⑭ - 원효봉 ⑮ - 고당봉 ⑥ - ( 미륵불 표지석 ) - 범어사 ⑦
- 교통 정보: 시작점은 부산 지하철역이다.
범어사는 범어사역 5번 출구로 나와 5분 정도 걸으면 만나는 삼신교통 종점에서 90번 버스를 이용한다.
온천장역에서 15분 거리인 금강공원은 8번 버스나 203번 산성버스를 타면 된다.
경부고속국도 노포 IC-고속버스터미널-KT 청룡지점(우회전)-범어사 입구
2) 명지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6시간 10분
익근리 ① - 1시간 10분 - 계곡 갈림길 ② - 1시간 - 사향봉 안부 ③ - 50분 - 정상 ④ - 40분 - 남봉 ⑤ - 40분 - 계곡 상부 ⑥
- 1시간 - 명지폭포 ② - 50분 - 익근리 ①
- 기타 코스 1: 약 6시간 10분
익근리 ① - ( 강박봉 ) - ( 사향봉 ) - 정상 ④ - 남봉 ⑤ - 승천봉 안부 ⑦ - 백둔리 ⑧
- 기타 코스 2: 약 5시간 40분
귀목리 ⑨ - 아재비고개 ⑩ - 1199봉 ⑪ - 정상 ④ - ( 사향봉 안부 ) - ( 계곡 삼거리 ) - 익근리 ①
- 기타 코스 3: 약 8시간 40분
익근리 ① - 명지폭포 ② - 계곡 상부 ⑥ - 정상 ④ - 1199봉 ⑪ - ( 귀목고개 ) - 귀목봉 ⑫ - 강씨봉고개 ⑬ - 일동 ⑭
- 교통 정보: 시작점은 가평이다.
경춘선 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지나고 동서울터미널에서는 15분, 상봉동터미널에서는 20분 간격으로 직행버스가
다닌다. 인천, 수원, 의정부, 안산에서도 직행이 있다.
. 가평→익근리 : 5회 있는 적목리(용수동)행을 타고 가다 명지산 입구에서 내린다
. 가평→백둔리 : 4회 운행
. 이동→상봉동 : 1일 9회 운행(일동 경유)
경춘(46번) 국도로 가다 가평읍내에서 75번 국도로 갈아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