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에 걸쳐진 곳에 위치한 소요산과 전라북도 진안군에 위치한 마이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효대사 전설이 서려있고 그 모양이 말발굽 형태를 하여 특이하고 아름다운 경기도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소요산과 더불어 신기루처럼 솟아오른 말 귀 모양의 타워를 떠오르게 하고 음양의 궁합을 맞춘 암수봉우리를 품은 특별한 마이산을 안내합니다.
1. 소요산 vs 마이산 명산 개요
1) 소요산 개요
[원효대사의 전설이 서린 경기 소금강]
소요산은 영국 기준으로는 산 축에도 못 드는 언덕이다. 그들은 2000피트, 609.6미터부터 마운틴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풍수지리의 땅 사람들은 50미터 높이의 독립봉조차도 혈맥이 흐르는 곳이라면서 산 대접을 해주었다.
소요산처럼 바위가 불뚝불뚝 솟은 데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 게다가 폭포와 탕, 소까지 즐비하니 격을 높여 명산으로 쳤다.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이 대표적 명승이다. 뒤집어진 C자 모양의 산 운두를 다 돈다 해도 서너 시간밖에 안 걸린다.
당나라 유학도 가다 말았던 원효가 여기까지 왔을 리 만무하지만 곳곳에 전설이 서려있는 까닭은 가까운 임진강이 백여 년 가량 신라의 국경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산속에 최전방 장졸들을 위한 절이 들어섰을 테고 설법 내용은 대체로 "죽으면 미륵의 나라에서 환생한다"는 "미륵상생경"을 의미하였으니 그 이론을 세운 원효대사와 인연이 없지만은 않다.
2) 마이산 개요
소재지: 전라북도 진안군 진안읍ㆍ마령면
높이: 687.4 m
특이한 지형을 이루고 있으며, 섬진강과 금강(錦江) 발원지이고 도립공원(1979년)으로 지정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했으며, 중생대 백악기에 습곡운동을 받아 융기된 역암이 침식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산으로 산의 형상이 마치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마이산으로 불려진다. 암마이산 남쪽 절벽 밑에 있는 80여 개의 크고 작은 돌탑이 있는 탑사(塔寺)와 금당사(金塘寺)가 매우 유명합니다.
[신기루처럼 솟아오른 말 귀 모양의 타워]
산이라기보다는 탑으로 부르는 게 더 맞을 기경이다. 영어의 타워와 완전히 부합한다고 느껴진다. 서봉 암마이산과 동봉 숫마이산이 나란히 서있는데 그 모습이 꼭 말의 귀처럼 보인다. 남북으로 높은 산이 없어 더욱 장관으로 진안 우주들이나 사양제 수면에 비친 모습은 특히 환상적이다. 타포니 지형으로도 유명하다. 바위 표면이 폭격을 맞은 것처럼 패어있는 현상으로 남한 내륙에서는 최대 규모라고 한다. 주성분인 역암이 풍화작용으로 속에서부터 부스러져 생겼다. 신라 때는 '섰다 산'과 가까운 이두 서다산(西多山), 고려시대에는 '솟을 용'자 용출산(聳出山)이었고 조선시대부터 마이산이라 불렸다. 계절에 따라서도 달라 봄에는 안갯속에 신기루처럼 솟은 봉우리가 쌍돛대 같다 하여 돛대봉, 여름에는 야산 위로 우뚝한 봉우리가 용의 뿔처럼 보인다 하여 용각봉(龍角峰), 단풍 든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눈이 쌓이지 않아 먹물을 찍은 붓끝처럼 보인다 하여 문필봉(文筆峰)이라 부른다. 두 마이산 사이에 있는 절 탑사에는 80여 개의 인공탑이 숲을 이루고 있다. 둘레 20미터, 높이 15미터에 이르는 것까지 있는데 자연석 돌담불이 140여 년 동안을 무너지지 않고 있다.
2. 소요산 vs 마이산 산행 특징
1) 소요산 산행 특징
산행은 소요동 주차장에서 시작한다. "소요산 자재암"이라고 쓰인 일주문을 지나면 요란한 물소리가 들리며 원효폭포가 나타난다. 여기서 남쪽으로 정상 의상대 가는 길이 갈라진다.
폭포 아래 속리교를 건너 계곡 왼쪽을 따라가다 보면 절벽을 이루며 솟은 바위 원효대가 나타납니다. 곧 세심교가 보이고 백운암 돌담길을 지나 자재암이 나온다. 자재암 옆 계곡에는 20미터 높이의 청량폭포, 바위굴을 이용해 만든 나한전 옆에는 약수터가 있다. 본격적인 등산은 나한전 왼쪽부터로 중 백운대로 치고 오르는 암봉릉길이 기다린다. 그 끝 중 백운대에서 상백운대까지는 길은 평평하지만 오른쪽이 벼랑이다.
상백운대에서 서쪽의 계곡을 굽어본 뒤에는 내처 병풍바위, 나한대를 거쳐 의상대에 이른다. 다음 골짜기로 하산, 구절터, 원효폭포에 이른다.
2) 마이산 산행 특징
예전에는 암마이봉을 올라갈 수 있었는데 지금은 식생 복원을 위해 금지하고 있다. 주변 능선 등산로는 또 암마이봉 서쪽에만 있는데 이것 역시 물탕골 끝 안부에서 막혀있다. 마이산은 이제 멀리서 구경밖에 할 수 없게 되어있다.
구경하기 가장 좋은 코스는 비룡대능선이다. 남부주차장 위 승마장 옆에서 계곡 등산로가 시작된다. 계곡이 갈라지는 공터부터는 가파른 능선길인데 주능선에 올라서면 고금당과 비룡대로 갈라지는 삼거리가 나온다. 능선은 부드럽고 간간이 나타나는 바위에는 난간이 돼있으며 조망 또한 뛰어나다.
마이산 쌍봉이 시원스레 보이는 비룡대(나옹암)를 지나 봉두봉에 이른 다음 250미터쯤 가서는 아쉽지만 탑사로 내려서야 한다. 이어 탑사와 은수사를 둘러본다.
3. 소요산 vs 마이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소요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3시간 50분
소요동 주차장 ① - 30분 - 자재암 ② - 40분 - 중 백운대 ③ - 40분 - 상백운대 ④ - 1시간 - 정상 ⑤ - 40분 원효폭포 ② - 20분
- 소요동 주차장 ①
- 교통 정보: 경원선 열차를 타고 가다가 소요산역에 내리거나 의정부 시외버스터미널에서 20분 간격으로 다니는 완행버스,
25분 간격으로 있는 전곡행 직행버스를 이용한다.
서울 동반부는 3번 국도, 서반부는 서울교외선 철도와 인접한 39번 국도를 이용한다.
2) 마이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2시간 20분
남부주차장 ① - 30분 - 고금당 ② - 20분 - 비룡대 ③ - 20분 - 물탕골 갈림길 ④ - 20분 - 봉두봉 ⑤ - 20분 - 탑사 주차장 ⑥ - 5분
- 은수사 ⑦ - 25분 - 남부주차장 ①
- 기타 코스 1: 약 2시간
북부주차장 ⑧ - 천황문 ⑨ - 은수사 ⑦ - ( 탑사 ) - ( 탑영제 ) - ( 금당사 ) - 남부주차장 ①
- 기타 코스 2: 약 2시간
북부주차장 ⑧ - 천황문 ⑨ - 은수사 ⑦ - ( 탑사 ) - ( 천황문 ) - 북부주차장 ⑧
- 기타 코스 3: 약 7시간
한미산성 ⑩ - 광대봉 ② - ( 나옹대 ) - 비룡대 ③ - 봉두봉 ⑤ - 천황문 ⑨ - 은수사 ⑦ - ( 탑사 ) - 남부주차장 ①
- 교통 정보: 시작점은 진안이다. 진안에서 마이산 북부주차장으로는 완행버스가 17회, 남부주차장으로는 4회 운행한다.
진안으로는 서울 강남터미널과 부산 사상터미널에서 직행버스가 4회씩 있으며 전주에서는 10분, 대구에서는
30분 간격으로 다닌다.
호남고속국도 전주 IC->진안 방면 26번 국도, 대전통영고속국도 무주 IC->진안 방면 30번 국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