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 대한민국의 명산 개요, 산행 특징, 코스 및 교통 정보 (마니산, 계룡산)

by moneymany1004 2026. 1. 3.
마니산 과 계룡산 소개 사진
마니산(좌) vs 계룡산(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인천광역시 강화군에 위치하고 있는 마니산과 대전광역시와 충청남도에 걸쳐서 위치한 계룡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암골미가 뛰어난 최고의 전망대를 가지고 있고, 역대 왕들이 하늘제를 올리던 산이 바로 마니산입니다. 그리고, 정감록에서 예언한 왕도가 들어설 산으로도 알려지기도 하고,  충남 제일의 영산이자 명산인 계룡산을 안내합니다.

마니산 vs 계룡산 명산 개요

1) 마니산 개요

 

소재지: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높이: 472.1 m
 
단군시조의 전설이 간직된 산으로 역사·문화적 가치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사적 제136호인 참성단(塹星壇), 함허동천, 사적 제130호인 삼랑산성이 있다.  또한 많은 보물을 보존하고 있는 정수사(淨水寺) 및 전등사(傳燈寺)등이 있으며, 성화를 채화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암골미 뛰어난 최고 전망대]
경기도 최대의 섬 강화도에서 최고 높은 산이다. 단군왕검이 세 봉우리 중 가운데 것에 참성단(사적 136호)을 세우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고조선의 안녕을 기원했다는 산으로 몇 해 전 풍수들이 마니산을 가장 기가 센 곳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있는 전설인데, 이 산이 쓰기로는 마니산이지만 부르기로는 마리산인 데 근거했을 것이다. 1977년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으며, 참성단의 유명세로 많은 이들이 오래전부터 즐겨 찾는 명승지다.
암골미가 뛰어난 데다 이중환의 명산 제2의 조건으로 "큰 바다를 끼고 있을 것"을 갖춰 전망을 따를 데가 없다. 염하(鹽河)나 석모도와의 사이 개(浦)처럼 강 같은 바다, 장봉도와 사이의 호수 같은 바다, 서쪽의 망망대해가 가슴을 탁 트이게 한다.
신라 선덕여왕 8년(639년)에 희정선사가 창건한 정수사 등이 산자락에 있어 문화유적 답사지로도 좋으며 해안의 진, 보, 돈대 등 호국문화재를 둘러볼 수도 있다.


 2) 계룡산 개요

 

소재지: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논산시 상월면, 계룡시 신도안면

 
높이: 846.5 m
 

예로부터 신라 5 악의 하나인 서악(西岳)으로 지칭되었고, 조선시대에는 3악 중 중악(中岳)으로 불린 산으로서 국립공원으로 지정(1968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능선이 마치 닭의 벼슬을 쓴 용의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계룡산이라는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정감록(鄭鑑錄)"에 언급된 십승지지(十勝之地)중 하나입니다. 신라 성덕왕 2년(724년) 회의화상이 창건한 동학사(東鶴寺)와 백제 구이신왕(420년) 때 고구려의 아도화상에 의하여 창건된 갑사(甲寺)등이 유명하다.

 

[충남 제일의 영산이자 명산]

계룡산은 수려한 산세와 승지 신도안, 여러 고찰들을 품은 충남 제일의 명산이다. 이미 신라시대 5 악의 하나였고 조선시대에는 묘향산, 지리산과 함께 산신제를 올리던 영산이었다.
주봉인 천황봉에서 쌀개봉으로 이어지는 능선미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맨드라미 같은 용머리가 오종종하니 가운데가 높은 암탉 벼슬처럼 보인다 하여 계룡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용유소, 이일천, 백룡강, 달문택, 군자택, 명월담, 계룡명암, 수정봉 등의 명소가 곳곳에 벌여있다. 계룡 10경의 하나인 은선폭포, 영험함 때문에 무속행사 장소로 각광받는(혹은 받았던) 갑사계곡의 용문폭포, 신도안 용추폭포로 드러나듯 계곡미 또한 빼어나다.
폭포와 기암절벽이 조화를 이룬 계룡산은 단풍으로도 유명하다. 10월 하순에 절정을 이루는 동학사계곡, 남매탑, 삼불봉과 관음봉에 이르는 구간이 백미다. 동쪽 동학사, 서쪽의 갑사, 남쪽 신원사 등 사방의 고찰에는 문화재도 많다. 이 중 국보 하나와 보물 넷을 간직한 갑사, 고려말의 세 충신을 모신 삼은각, 동학사는 꼭 들러볼 일이다.

마니산 vs 계룡산 산행 특징

1) 마니산 산행 특징

 

정상에서 서북서향의 상봉 쪽으로 길게 뻗은 홑산이라 등산로가 크게 보면 종주코스뿐이다. 따라서 형편에 맞게 구간을 잡아 산행을 하는데 대개는 참성단∼정상 코스를 반드시 들어가게 한다.
관광단지에서 참성단으로 올라가는 길은 두 갈래, 하나는 계단길이고 또 하나는 단군로라는 호젓한 능선길이다. 계단길이 더 빠르지만 918개의 계단이 단조롭고 팍팍하여 하산로로 이용한다.
단군로도 꽤 가파르다. 그러나 거리가 2km 정도에 불과하니 쉬엄쉬엄 오르면 된다. 참성단은 일반인들의 손이 너무 닿은 탓에 철책을 둘러쳐 보호하고 있다.
참성단을 지나면 곧 산불감시초소가 나타나면서 암릉구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마니산행의 백미인 이 구간에서 조망을 만끽한다. 정상에서의 조망도 좋다. 북으로는 진강산이, 동쪽으로는 함허대사가 수도했다는 함허동천이 내려다보인다.

 

2) 계룡산 산행 특징

 

계룡산은 국가시설물 때문에 상봉 천황봉 접근이 불가능해 갑사와 동학사를 잇는 산행이 주를 이룬다. 남매탑코스가 가장 일반적인데 여기에 은선폭포를 지나가는 계곡코스, 관음봉에서 삼불봉에 이르는 자연성릉을 넣고 신원사나 상신리, 박정자 삼거리를 들고나는 길로 하여 다양한 조합을 만들기도 한다.
가장 짧은 코스이기도 한 남매탑코스는 무엇보다, 들머리에서 남매탑까지의 길이 순해서 좋다. 오르막이 거의 끝나는 지점, 거목 느티나무들의 그늘 아래 남매탑이 서있는데 그 분위기가 정말 전설의 고향 같다.
전설의 내용은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원래 있던 백제 5층탑(남아있기로는 4층탑) 옆에 신라인들이 지배자의 위세를 과시하기 위해 7층탑을 세운 것을 백제의 후예인 근동 사람들이 이곳 스님과 상주 처녀의 전설로 뒤집어놓은 것이다. 삼불봉 옆을 지나 금잔디고개에 이르면 연천봉, 문필봉 등 계룡산의 이름난 봉우리들이 조망되고 멀리 푸른 금강 줄기도 보인다.

마니산 vs 계룡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마니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3시간 15분

  상방리 마니산 국민관광단지(관리사무소) ① - 5분 - 갈림길 ② - 50분, 단군로 ③ - 주능선 - 50분 - 참성단 ④ - 40분 - 정상 ⑤

  - 20분 - 능선갈림길 ⑥ - 30분 - 정수사 ⑦

 

- 기타 코스 1: 약 2시간 15분

  정수사 ⑦ - 정상 ⑤ - 참성단 ④ - ( 계단길 ) - 상방리 마니산 국민관광단지 ①

 

- 기타 코스 2: 약 1시간 40분

  함허동천 ⑧ - ( 능선갈림길 ) - 정상 ⑤ - 능선갈림길 - 정수사 ⑦

 

- 기타 코스 3: 약 6시간

  진개마을 ⑨ - 314봉 ⑩ - 정상 ⑤ - 참성단 ④ - 315봉 - 작은 뫼넘이 ⑪ - ( 상봉 ) - 선수약수 ⑫

 

- 교통 정보: 시작점은 강화읍이다. 읍내 터미널에서 상방리행(국민관광단지)이나 사기리(함허동천)행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강화행 버스는 서울 신촌에서 10분, 영등포에서는 15분, 인천에서는 20분 간격으로 있다. 부평과 안양에서도 다닌다.
                  . 강화읍→상방리 : 30~40분 간격으로 06:00~21:30까지 운행.
                  . 사기리→강화읍 : 06:00~20:25까지 1일 7회 운행.

                 첫 번째는 서울 올림픽대로 끝에서 행주대교 램프 다음 갈림길로 접어들어 강변로를 타고 가면 멋진 드라이브를 할 수

                 있다. 이걸 지나쳤을 때는 김포 방면 46번 국도를 탄다. 강화대교를 건넌 다음에는 84번 지방도→찬우물삼거리

                 →인산삼거리→화도→상방리 순서입니다.


                두 번째는 제2강화대교라 할 초지대교를 건너면 금방 마니산인데 이를 위해서는 김포 양촌면 양촌주유소에서 좌회전,

                356번 지방도를 탄다.

 

2) 계룡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3시간 50분

  주차장 ① - 40분 - 동학사 ② - 1시간 20분 - 남매탑 ③ - 25분 - ( 금잔디고개 ) - 40분 - 용문폭포 ⑤ - 20분- 갑사 ⑥ - 25분

  - 주차장 ①

 

- 기타 코스 1: 약 4시간 40분

  갑사 ⑦ - 연천봉 ⑧ - 관음봉 ⑨ - 삼불봉 ⑩ - 남매탑 ③ - 큰 배재 ⑪ - 상신리 ⑫

 

- 기타 코스 2: 약 9시간 40분

  동학사 ⑬ - 은선폭포 ⑭ - 관음봉 ⑨ - 삼불봉 ⑩ - 신선봉 ⑪ - 장군봉 ⑮ - 박정자 삼거리 ⑯

 

- 기타 코스 3: 약 3시간 10분

  신원사 ⑰ - 고왕암 ⑱ - 연천봉 ⑧ - 삼불봉 ⑩ - 남매탑 ③ - 동학사 ⑬

 

- 교통 정보: 시작점은 공주와 대전이다. 교통입지로 성장한 대전은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공주로는 동서울터미널에서

                  30분 간격, 남부터미널에서 52회나 다닌다. 이 외에 인천, 대전, 수원, 성남, 청주, 원주와 충남 각지에서 직행버스를

                  탈 수 있다.
                  . 대전 → 갑사, 동학사 : 수시로 운행

                  . 공주 갑사, 신원사 : 수시로 운행

                 동학사 쪽은 호남고속국도 유성 IC→공주 방면 32번 국도. 갑사 쪽은 논산천안고속국도 공주 IC→대전 방면 32번 국도.

                 또는 이 고속국도와 나란히 달리는 23번 신국도를 타고 가다가 계룡면 월암리, 상성리에서 지방도로 접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