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 대한민국의 명산 개요, 산행 특징, 코스 및 교통 정보 (팔공산, 용문산)

by moneymany1004 2026. 1. 3.

팔공산 과 용문산 소개 사진
팔공산(좌) vs 용문산(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한민국의 명산 중에서 경상북도에 위치한 팔공산과 경기도에 위치한 용문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목차로는 산의 개요, 산행특징과 등산코스 및 교통정보의 순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은 국보급 문화재들의 전시장이자 삼국통일의 도장, 대구의 진산으로 불리는 팔공산과 조선의 개국으로 다시 태어난 미지의 산이자  풀꽃들의 천지를 숨기고 있는 두리뭉실한 거산으로 일컫는 용문산을 안내합니다.

팔공산 vs 용문산 명산 개요

1) 팔공산 개요

소재지: 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 영천시 신녕면, 대구광역시 동구
 
높이: 1192.3 m

 

비로봉(毘盧峰)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6km에 걸친 능선 경관이 아름다우며 대도시 근교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 도시민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0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동화사(桐華寺), 은해사(銀海寺), 부인사(符仁寺), 송림사(松林寺), 관암사(冠岩寺) 등 불교문화의 성지로 유명하다.

 
[삼국통일의 도장, 대구의 진산]

신라의 중악(中岳) 팔공산은 대구산악인의 모산이며 약사신앙의 1번지다.
이름은 대구, 칠곡, 인동(현 구미 인의동 일대), 신녕, 의흥, 영천, 하양, 경산 등 여덟 마을에 걸쳐 있어 붙여졌다. 가산에서 갓바위까지 주릉만 26km다.
기슭에는 파계사, 부인사, 동화사, 은해사, 제2 석굴암 등 이름난 절이 많다.

 

2) 용문산 개요

 

소재지: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ㆍ옥천면

 

높이: 1157.1 m

예부터 경기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기암괴석과 고산준령을 고루 갖춘 경관이 뛰어난 산이며, 특히 신라 선덕여왕 때 창건한 용문사와 높이 62m, 둘레 14m에 달하는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호)가 있는 등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경기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으로 미지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데 조선을 개국한 이태조가 등극하면서 `용문산'이라 바꿔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풀꽃 천지 숨기고 있는 두리뭉실한 거산]
용문산은 경인지역에서 설악산 갈 때 보게 되는 큰 산이다. 44번 국도변에는 이보다 더 높은 산도 많지만 대개는 골짜기를 따라 이어진 도로에서 올려다보게 되어있어 규모를 느낄 수 없다. 그러나 용문산은 비산비야의 용문면 북쪽 끝에 병풍처럼 솟아있는 까닭에 위용이 쉽사리 잡힌다.
하지만 상봉은 바람을 넣어 부풀린 여의도 종합전시장처럼 두리뭉실, 장엄한 느낌밖에 없다. 반면 뾰족한 삼각뿔이 하늘을 찌르는 남릉의 백운봉은 두고두고 지워지지 않는 인상을 남긴다. 가을이나 겨울 이른 새벽에 물안개 위로 보이는 그 모습은 정말 소슬하다. 가파른 바위투성이 남면과 달리 부드러운 육산을 이루는 북면은 풀꽃 천지다. 이른 봄의 얼레지, 5월의 피나물 꽃밭을 인적 없는 호젓함 속에 만끽할 수 있다. 이는 국가시설물 때문에 정상에 서보지 못한 아쉬움을 벌충하고도 남는다.
가을에는 용문사의 은행나무가 볼거리다. 수많은 천년수(千年樹)들이 거의 겉만 화려하고 속이 빈 강정처럼 드러나곤 하지만 이건 진짜다.

팔공산 vs 용문산 산행 특징

1) 팔공산 산행 특징

 

팔공산 정상인 비로봉은 출입이 통제되어 오를 수 없다. 그러나 나란히 있는 동봉과 서봉은 등반이 가능하다.
동봉에서는 사방 전망이 좋고, 서봉은 북서쪽 골바람의 영향으로 눈이 내리지 않는 날에도 상고대 형성이 잘 되어 운이 따른다면 환상적인 풍경을 만날 수 있다.
동화사에서 오르는 길은 경내 주차장 좌측으로 난 콘크리트 포장도를 따라 부도암을 지나면, 직진 길은 내원암, 양진암 오르는 길이고 좌측으로 갈라진 길을 따라 오르면 염불암이다. 염불암 왼쪽으로 난 길을 오르면 작은 물길 두 굽이를 지나 네거리 갈림길을 만난다. 오른쪽으로 난 길로 조금 오르면 계단식 바윗길이다.
바윗길을 지나 완만한 길을 따라 오르면 약사여래불 입상이 있는 헬기장을 거쳐 동봉에 이른다.

 

2) 용문산 산행 특징

 

산행은 1982년에 일찍이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용문사 앞 상가촌에서 시작한다.
절에 이르면 맨 먼저 은행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높이 60m, 가슴둘레 14m, 해마다 열다섯 가마의 은행을 수확하는 거목이다.
절골을 따라 올라갈 때는 계곡길보다 능선길을 택한다. 그리고 정상을 향해 가는 데까지 가본다. 흔히들 출입금지 표지판에 지레 겁먹고 돌아서지만 진짜 금지구역은 1100m쯤부터이고 지킴이에게 들키더라도 신분증만 제시하면 된다. 잘하면 정상으로 통하는 석문(石門) 위 암봉에서 서쪽을 제외한 모든 전망을 즐길 수 있다.
석문 아래에서 사면을 가로질러 문례재에 이르면 북북서 쪽의 원바우골로 내려선다. 얼레지 꽃밭은 바로 거기 있다. 이어 어비계곡을 따라가면 유명산 자연휴양림이 있는 가일리가 나온다.

팔공산 vs 용문산 코스 및 교통 정보

1) 팔공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5시간 45분

  파계사 매표소 ① - 35분 - 파계사 ② - 45분 - 파계재 ③ - 1시간 10분 - 부인사 갈림길 ④ - 1시간 35분 - 서봉 ⑤ - 40분

  - 염불암 ⑥ - 1시간 - 동화사 ⑦

 

- 기타 코스 1: 약 5시간 40분

  남산리 ⑧ - 파계재 ③ - 파계봉 - 서봉 ⑤ - 수태골 ⑨ - 동화사지구 ⑩

 

- 기타 코스 2: 약 6시간 10분

  ( 갓바위주차장 ) - 갓바위 ⑪ - 능성재 ⑫ - 신령재 ⑬ - 동봉 ⑭ - 염불암 ⑥ - 동화사 ⑦

 

- 기타 코스 3: 약 4시간 30분

  동화사 ⑦ - 염불암 ⑥ - 동봉 ⑭ - 수도사 ⑮ - 신시암 ⑯

 

- 교통 정보: 시작점은 대구다.
                  대구시내버스를 이용한다. 동화사행은 공평네거리 한일극장 앞에서 105번(좌석)을 이용하면 50분 정도 걸린다.

                  갓바위쪽은 대구역 앞에서 104번(좌석)을 이용하면 30분 정도 걸린다. 대구시내버스조합 ☎053-474-1124~5

 

                  경부고속도로 북대구 IC-미대동 방향 직진-동화사

 

2) 용문산 등반코스 및 교통정보

 

- 추천 코스: 약 6시간 5분

  상가촌 ① - 30분 - 용문사 ② - 30분 - 갈림길 ③ - 1시간 10분 - 석문 ④ - 40분 - 문례재 ⑤ - 2시간 - 갈현마을 ⑥ - 1시간 15분

  - 가일리 ⑦

 

- 기타 코스 1: 약 4시간 40분

  용문사 ② - 상원사 ⑧ - 1064봉 ⑨ - 구름재 ⑩ - 백운봉 ⑪ - 연안마을 ⑫

 

- 기타 코스 2: 약 7시간 25분

  용문사 ② - ( 중원산 ) - 단월봉 ⑬ - 문례봉 ⑭ - 문례재 ⑤ - 용문사 ②

 

- 교통 정보: 동서울터미널과 상봉터미널에서 용문사행 버스가 하루 2회씩 있다.

                  가일리쪽은 상봉터미널에서 8회 있는 유명산행을 이용한다.

                  6번 신국도를 타고 가다가 용문나들목으로 빠진다.